본문 바로가기
TV/드라마(2022년~2023년)

『오징어 게임』 1시즌 7화 리뷰 (2022. 5. 30. 작성)

by 0I사금 2025. 2. 1.
반응형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1시즌 7화 리뷰입니다. 실은 드라마가 중반을 넘어서 이제 결말까지 얼마 안 남게 되자, 기어이 남은 3회차를 한꺼번에 달리게 되었습니다. 다만 리뷰는 한 번에 쓰기는 힘들어서 차차 한편씩 올릴 예정이지만요. 일단 전개는 스포일러대로 흘러간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고, 또 스포일러로 접하지 못한 부분에선 내 예상이 맞았다 싶은 부분도 있었고, 정말 엉뚱하게 예측을 했다 싶은 부분도 있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일단 7화는 게임도 게임이지만 게임의 주최자들 - VIP라고 불리던 일종의 후원자 내지 판돈을 건 축이 누구인지 어느 정도 예상이 가게 암시가 되어있는데, 생각보다 그 규모가 한국에만 국한되는 게 아닌 국제적인 스케일이라는 걸 확인할 수 있었어요.


의외로 VIP들 상당수가 외국계 큰손들이었는데, 예전에 완결 난 웹툰, 넷플릭스 동명 드라마로 만들어진 원작 『지옥』에서 지옥사자들의 시연을 지켜보며 돈을 후원하는 VIP들이 나오고 그들이 가면을 쓰며 거액을 지불한다는 점에서 여기 『오징어 게임』의 VIP들과 유사하다는 평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시기 상으로는 『오징어 게임』보다 웹툰 『지옥』이 더 일찍 나오긴 했지만. 다만 『지옥』의 VIP들은 정체를 알 수 없고 대사도 없어 어떤 캐릭터인지 불분명한데 반해 여기 『오징어 게임』의 VIP들은 진짜 목숨을 건 게임을 놀이 수준으로 즐기며 내기를 하고 지저분한 농담을 하는 등 천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심지어 그중 하나는 관리자로 위장하여 서빙하는 준호에게 집적대는 모습까지 보여줍니다. 어째 VIP가 준호를 바라보는 시선이 영 끈적하더라니...


7화의 전개는 관리자로 위장한 준호가 게임의 실상을 파악하는 내용과 게임을 진행하는 참가자들의 이야기 두 파트로 진행되는데요. 여기서 멘붕을 견디지 못한 참가자의 자살이 묘사되면서 나름 충격을 안겨주기도 했어요. 자살을 선택한 참가자는 전편 구슬치기 게임에서 자기 부인을 죽이고 살아남았다는 사실을 못 견디고 그런 선택을 한 것. 그런데 여기서 의아한 것은 게임 참가자는 미녀를 제외한 38명이라 한쪽이 살아남는다면 19명이 남아야 맞지 않나요? 여기에 '깍두기'였던 미녀의 숫자까지 포함하면 총 생존자는 20명이 되어야 맞지 않나 싶은데 정작 생존자 숫자는 17명이라 표기되거든요. 그럼 죽은 19명에 3명이 더해진 셈인데, 총 22명이 탈락했다면 승부를 내지 못하고 시간 초과로 죽은 팀이 있는 모양.

어쨌든 자살자까지 빠져서 16명이 참가하게 된 다음 게임은 다름 아닌 징검다리 건너기였는데, 이 다리에는 사람 두 명이 버틸 수 있는 강화유리와 일반 유리가 섞여 있어 발을 잘못 디디면 바로 추락하는 게임. 여기서 주인공 성기훈의 설정이 '운'이라는 것이 드러났는데 징검다리를 건너는 순서표를 뽑을 때 기훈은 어쩌다 뒤처져 1번을 다른 사람에게 양보하고 가장 마지막 순서표를 받게 됩니다. 처음엔 이게 제일 불리할 줄 알았더니 게임의 실체가 드러나자 성기훈이 의외로 가장 유리했다는 것이 확인되었는데, 이번 게임에서 탈락한 인물은 다름 아닌 미녀와 덕수였습니다. 7화 초반 미녀가 생존을 알렸을 때 덕수가 가장 못마땅해하는 장면이 나온 걸 보면 이 둘의 악연이 곧 정리될 거란 예감이 들었고, 7화 중반부에서 비로소 그것이 실현된 셈이었죠.


그런데 미녀는 그동안 질기게 살아남으려고 했던 모습을 줄곧 보여줬는데도 막상 게임의 중반에 다다르자 덕수에게 복수하기 위해 그를 끌어안고 같이 추락하는 건 좀 의아했어요. 게임이 그 지경까지 다다르자 살아나갈 확률이 적다고 판단한 건지, 아니면 남자한테 배신당한 트라우마가 있던 건지 확신할 수는 없으나 덕수와 미녀는 그렇게 서로에게 마상을 입히면서 퇴장합니다. 거기다 상우는 마지막 칸을 놔두고 앞서나가던 유리 기술자였던 참가자를 떠밀어서 생존하게 되는데, 사람을 직접 죽인 적은 없던 상우가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등 빌런의 조짐을 확실하게 보여줍니다. 어쨌든 이번 게임의 생존자는 기훈, 상우, 새벽 세 사람으로 좁혀지며 그 사이 준호는 자신에게 집적대던 VIP를 협박하여 게임의 실체를 파악하고 탈출하게 됩니다.

728x90